브랜드(Brand)란 무엇인가?
제품의 생산자 또는 판매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경쟁자들의 것과 차별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이나 상징물의 결합체를 말한다.
브랜드의 어원과 유래
브랜드라는 단어는 '태운다'는 뜻의 노르웨이 고어 'Brandr'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고대 유럽에서 가축에 낙인을 찍어 소유주를 표시하던 사례에서 패생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유래이다.
가슴 아픈 역사, 다비드의 별
과거 나치가 유대인을 탄압하기 위해 '다비드의 별' 표식을 강제하고 독일인과 유대인을 구분하는 수단으로 사용했던 것도 브랜드의 유사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의 중요성
제품은 쉽게 복사될 수 있지만 브랜드는 유일무이하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은 제품 그 자체가 아닌 브랜드를 소비하려고 한다.
'어떤 기능을 가진 제품을 구매하는가'보다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가'를 고민하는 소비 패턴은 게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특정 브랜드의 구매가 그 사람의 사회적 위치를 대변하고 더 나아가 심리와 인격을 말해주는 역할을 하고있다.
브랜드 네이밍에 관련된 재밌는 이야기들
- '롯데그룹'은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여주인공 '샤롯데'의 정신을 반영하고자 네이밍되었다.
- '파파이스(Popeyes)'는 미국 만화 '뽀빠이(Popeye)'에 수식어 s를 붙여 뽀빠이의 가족들이라는 의미로 네이밍되었다.
- '세븐일레븐'은 오전 7시부터 저녁 11시까지 영업한다는 뜻으로 네이밍되었다.
- '에잇세컨즈'는 중국시장 진출을 목표로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숫자 8을 사용하여 네이밍되었다.
- '구글'은 모든 웹사이트를 검색하겠다는 포부를 담아 10의 100 제곱을 나타내는 구골을 회사 이름으로 사용하려 했으나 이미 구골닷컴이 존재하여 구골의 오타 검색자를 노린 구글로 네이밍되었다.
- '나이키'는 고대 그리스 승리의 여신 니케의 영어식 발음이며, 나이키의 스우시 로고는 니케의 날개에서 착안되었다.
반응형
'패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상황에서 지퍼 고치는 방법과 지퍼에 관련된 상식들 (0) | 2023.05.23 |
---|---|
데님의 올바른 세탁 방법 (0) | 2023.05.17 |
패션 브랜드의 역사: 리바이스 (0) | 2023.05.08 |
10수와 20수 중 어떤 티셔츠가 더 두꺼울까? (0) | 2023.05.04 |
가장 아찔한 젊음의 상싱: 미니스커트 (0) | 2023.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