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디자이너가 알려주는 맨투맨 이야기

by HWANG. 2023. 5. 25.

맨투맨

 

맨투맨(스웨트 셔츠)에 관련된 이야기

 

오늘은 맨투맨(스웨트 셔츠)에 관련된 이야기를 짧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향신문 기사
맨투맨의 어원 (사진 출처: 1974년 7월 27일 경향신문)

 

어떻게 맨투맨이라는 콩글리쉬를 사용하게 되었나?

 

섬도섬유라는 회사가 스웨트 셔츠 생산에 성공한 뒤 1970년대에 경향신문에 '맨투맨 스웨트 샤쓰'라는 이름으로 광고했는데 광고를 본 사람들이 이를 줄여 '맨투맨'이라 부르면서 보통명사로 굳어졌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설입니다. (맨투맨 = 스웨트 셔츠)

 

덧붙여 스웨트 셔츠가 운동할 때 입기 좋은 기능성 의류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스포츠 용어인 맨투맨(Man to Man)을 사용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러셀 맨투맨
맨투맨의 역사 (사진 출처: 러셀의 스웨트 셔츠)

 

최초의 스웨트 셔츠는 어디서 개발했을까?

 

기사를 확대하면 이미 미국에서 스웨트 셔츠가 기성화되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 말처럼 미국에서는 한국보다 훨씬 빠른 1920년대에 이미 러셀이라는 회사에서 스웨트 셔츠를 최초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1930년대에는 우리가 맨투맨의 근본 브랜드로 잘 알고있는 챔피온이 스웨트 셔츠에 레터링을 넣는 가공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하며 큰 인기를 끌게되었습니다.

 

참고로 스웨트(Sweat)는 땀이라는 뜻이며, 러셀이 개발한 스웨트 셔츠는 기존 운동복으로 활용되던 울 소재의 스웨터를 면으로 만든 것입니다.

 

 

 

 

 

모세관현상
맨투맨 속의 과학 (사진 출처: 네이버 사전)

 

맨투맨에 숨은 과학, 모세관 현상!

 

우리가 샤워 후에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타월(towel) 즉, 수건은 좁은 관에서 표면 장력에 의해 액체가 타고 올라가는 모세관 현상을 이용해 물을 잘 흡수시키도록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맨투맨에 사용되는 쭈리라는 원단의 안쪽 면에도 비슷한 구조의 루프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 루프들이 모세관 현상에 의해 흡수성을 높여줄 뿐 아 니라 원단과 신체 사이에서 더 많은 공기를 머금게 하여 보온성을 높여주 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